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Blogging

프로필위젯, 트위터위젯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적으로 이 블로그는 '폐쇄형'을 지향하지만, 남들 하는 거 보고 언제 한 번 설치해야지 하다가 시간이 난 김에 프로필위젯트위터 위젯 시험 삼아 설치.

트위터 위젯은 어디다 둘까 조금 고민했는데 아무래도 이 블로그에 포스트를 올리는 것보다 한 줄 쓰는 게 더 빠를 것 같아서 프로필 위젯 바로 아래에다.

프로필 위젯은 재작년에 썼던 '연관글의 재발견'을 떠올린다. '서로 비슷한 점을 찾아서 친해지기' 정도로 요약할 수 있는 서비스. 트위터에 대한 설명은 여기 참조 -_-)/


프로필위젯, 아쉬운 점

스킨을 선택하라고 해서 블로그 디자인과 통일성 있는 것을 찾으려 했지만 쉽지 않았다. 이것도 딱히 마음에 드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그나마'.

굳이 스킨 몇 개 중에서 골라서 써야 할 이유가 있나? 폭은 물론이고 테두리나 링크색 같은 것을 사용자 뜻대로 바꾸게 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특히 테두리가 꼭 필요한지 큰 의문이다.

그리고 좀 더 욕심을 내자면 (프로필위젯을 만든 헬리젯에서 받아들일 이유는 전혀 없겠지만) Today 부분을 트위터와 연동하면 사용자들이 훨씬 편하지 않을까?

그러니까 현재 댓글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과 별개로 Today 문구만 자동으로 바뀌게 하면 훨씬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다는 얘기다. 그랬다면 굳이 트위터위젯을 따로 달지 않아도 테니…



티스토리 블로그에 트위터위젯 달기

1. 자기 블로그에 트위터위젯을 달고 싶다면 먼저 트위터 페이지 우측 상단 메뉴 중에서 Settings를 클릭한다.




2. 다음 단계는 바뀐 화면 중간 쯤 나오는 You can also add Twitter to your site here를 클릭하는 것.




3. 다음 화면에서는 Others를 선택한 뒤 continue 버튼을 클릭한다. 물론 위에 나열된 서비스를 쓰고 있다면 해당 서비스를 고르면 된다.




4. 다음 화면에서는 플래쉬와 HTML 중 편한 형태를 고르라고 나온다. 우리는 HTML로 간다.



5. 그 다음 몇 가지 설정 과정을 거치면 트위터 사이트에서 할 일은 다 끝난 셈이다. 플래쉬 버전도 마찬가지로 설정을 거친 다음 소스를 얻어내면 된다.




6. 이제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 스킨>사이드바 설정을 선택한다.




7. 다음 할 일은 사용 가능한 모듈>HTML 배너출력 선택.




8. 이제 사이드바 꾸미기>HTML 배너출력에서 '편집'을 선택하고 창이 뜨면 트위터사이트에서 가져온 소스를 붙여넣기만 하면 된다. 트위터 위젯을 보이고 싶은 곳에 'HTML 배너출력'을 두면 끝이다.  
 



9. 이렇게 붙여 넣으면 기능은 제대로 작동하지만 트윗이 올라온 시각이 영어로 표기돼 어색하다. 그럴 때는 Latte 님 블로그에 나온 코드를 활용하면 한글로 바꿀 수 있다. 또 블로그스킨과 트위터위젯 디자인이 너무 어울리지 않으면 스타일시트 보고 코드를 수정하면 된다. 스타일시트와 맞추는 방법은 그니 님 블로그 참조.


10. 프로필위젯도 이 페이지에서 얻은 소스를 가지고 6부터 똑같이 따라하면 설치할 수 있다.


+
아울러 블로그 가로 폭도 40픽셀 넓혔다.


7월 5일, 프로필위젯 제거

댓글,

Blogging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