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Common Sense

BMI 계산은 잊고, 근육부터 키워라


프로레슬링 선수 겸 영화배우 드웨인 '더 락' 존슨(43·사진). 니이 근육일 몸매를 보고 '비만'이라는 낱말을 떠올리는 분은 아니 계실 터. 그런데 체질량지수(BMI·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보면 존슨은 비만입니다. 공식 프로필에 따르면 존슨은 키 196㎝에 몸무게 118㎏. 그러면 BMI는 30.7이 나오는데요, BMI 30이 넘어 가면 비만입니다. 심지어 대한비만학회 기준으로 존슨은 '중증도 비만'입니다. (일단 여러분 BMI 계산은 이 링크에서)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도 24일(현지시간) 이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키하고 몸무게가 똑같다고 모든 사람을 동일한 잣대로 평가하면 안 되는 얘기. NYT는 아래 사진을 근거 자료로 제시했습니다. 이 사진에 등장한 6명 모두 키 5피트9인치(약 175㎝)에 몸무게 172파운드(약 78㎏)로 모두 BMI 25.4(과체중)에 해당하지만 느낌은 서로 다릅니다.



NYT는 "뼈나 근육이 지방보다 더 무겁다. 또 어떤 사람은 상체가 무겁고 어떤 사람은 하체가 그런데 BMI는 이 차이를 구분하지 못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건강을 따질 때는 이제 체지방 비율이나 체성분(body composition)이 더 중요한 잣대가 되어야 한다"며 "그저 칼로리를 태우려 운동할 게 아니라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사실 말로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얘기. 얼른 가서 아령이라도 좀 들어야겠습니다.


댓글,

Common Sense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