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Blogging

RSS란 무엇인가? Redux

사용자 삽입 이미지

RSS를 나타내는 아이콘

RSS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이미 한번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내가' 콘텐츠를 찾는 방식에서 콘텐츠가 '나를' 찾아오는 방식으로 바꿔주는 도구가 바로 RSS입니다. 동시에 RSS가 Really Simple Sindication의 약자로 '아주 간단한 배급'을 뜻하는 낱말이니 콘텐츠 생산자한테도 도움이 되는 도구이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누군가 내게 e-메일을 보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지인들의 '보낸 편지함'을 뒤지고 다니면 웃긴 일이겠죠? 당연히 내 '받은 편지함'을 보면 확인이 가능한 일일 테니 말입니다.

그런데 여태 우리가 웹사이트를 서핑하는 방식은 '보낸 편지함'에 더 가까웠습니다. 새 글이 올라왔는지를 직접 방문을 통해 확인해야 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RSS를 쓰면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받은 편지함'에 차곡 메일이 쌓이는 것처럼 새로운 콘텐츠 역시 자동으로 배달됩니다.  

여러분이 할 일은 RSS리더(RSS를 읽어주는 사이트 혹은 프로그램)에 원하는 사이트의 RSS 주소를 입력해주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미 많은 리더가 사이트 주소만으로 RSS를 자동으로 찾아주니 사이트 주소만 알면 간단한 과정입니다.

제가 RSS리더로 사용하고 있는 Google Reader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리더를 실행하면 구독 추가하기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이걸 클릭하면 주소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여기에는 해당 사이트의 RSS 주소를 넣어도 되고,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그냥 해당 사이트의 주소만 넣어도 됩니다.

저는 이 블로그 주소를 넣어보겠습니다.



그럼 왼쪽 목록에 kini'n creations라는 항목이 생깁니다. 사이트 주소만 쳤는데 블로그 이름을 자동으로 읽어서 표시해 주는 것이죠.



이 탭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이런 그림이 뜹니다. 제가 최근에 작성한 글 목록이죠.



이제부터는 메일을 읽는 것과 마찬가지로 제목을 클릭하고 읽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 블로그를 직접 찾을 필요 없이 구글 리더 방문만으로 새 글이 떴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사이트가 RSS를 지원하기 때문에 자주 찾는 사이트를 추가해 두시면 편리하게 새로운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 RSS를 지원하는 사이트는 대체로 클릭 한번으로 RSS 주소를 찾아주는 아이콘을 달아 두고 있습니다. 대체로 위에 나온 아이콘 같은 모양이죠. 물론 각자 다른 디자인도 가능한데, 이 블로그에서는 우측 하단에 이 아이콘이 바로 그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더 발전해 특정 리더로 직접 연결되는 아이콘을 달아둔 사이트도 있는데요 Sportugese를 보시면 우측 상단에 이런 아이콘 모음이 나옵니다.



맨 위 아이콘은 일반적은 RSS 주소를 알려주는 아이콘이고, 그 아래는 각각 한RSS, Fish 그리고 구글 리더에 추가해주는 버튼입니다.

이 정도면 RSS에 대한 개념과 사용법이 숙지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더 이상 시간 낭비 말고 빠르고 편하게 원하는 콘텐츠만 얻을 수 있게 곧바로 사용을 시작해 보세요 -_-)/

주요 RSS 리더
구글 리더 ; http://www.google.co.kr/reader
한RSS ; http://www.hanrss.com
Fish ; http://www.3fishes.co.kr
알에스판 ; http://www.rsspan.kr
연모 ; http://www.yeonmo.co.kr
퍼니 익스프레스 ; http://www.funnytalk.net


댓글,

Blogging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