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Kidult

unanalytics.com 경고 뜬다면 Better History 삭제를…


어제(2018년 5월 8일) 점심을 먹고 회사에 들어갔더니 구글 크롬 화면에 붉은 경고 화면(위 사진)이 떴습니다. 


이 사이트(unalaytics.com)가 낯설어 구글링을 해봤지만 별다른 결과는 없더군요. 대신 점심시간 동안 컴퓨터를 방치했던 게 떠올라 혹시 '더 그레이트 서스펜더(The Great Suspender)' 문제인가 싶어 지웠습니다. 그랬떠니 그다음부터는 경고창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더 그레이트 서스펜더가 문제가 아니라고 확인하게 된 건 퇴근한 뒤였습니다. 집 컴퓨터에서도 같은 증상이 나타났기 때문. 결국 가장 최근에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 '베터 히스토리(Better History)'를 지웠더니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현재 크롬 웹스토어는 베터 히스토리를 삭제한 상태입니다.)


베터 히스토리는 원래 방문 기록을 아래 그림처럼 더 예쁘게(?) 보이도록 만들어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다 좋은데 문제는 멀웨어라는 점. 이미 2016년에 문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 제가 모르고 깔았습니다. 만약 저하고 같은 증상에 시달리고 계시다면 '베터 히스토리'를 삭제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댓글,

Kidult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