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Kidult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앱) 다른 컴퓨터로 옮기는 법


얼마 전 회사에서 (드.디.어.) 새 노트북을 받았습니다. 구글 크롬을 깔고 나서 어딘가 이상해 살펴보니 제가 글을 쓸 때 쓰는 어플리케이션(앱) 'Writebox'가 빠졌더군요. '동기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나 보다. 웹 스토에어서 다시 찾아 깔면 되지'하고 찾아 봤으나 검색 실패. 



Writebox 홈페이지를 찾아 본 결과 크롬 지원을 중단했다는 얘기도 없지만 크롬 웹 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다는 얘기도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일단 급한 대로 Writebox 웹에서 글을 썼지만 세 살 버릇은 여든까지 가는 법. 글을 쓸 때마다 크롬 앱 페이지를 뒤지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실제로는 '북마크 바'를 찾아야 했는데 말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쓰는 컴퓨터에는 앱이 남아 있으니 옮기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 번째 시도는 디렉토리(폴더) 옮기기. 크롬 앱이나 확장 프로그램도 분명 컴퓨터 어딘가에 있을 테니 그걸 옮기자고 생각한 것. 


폴더를 옮기려면 일단 구글이 앱이나 확장 프로그램을 어디에 저장하는지 알아야겠죠? 이럴 때는 크롬 검색창에 먼저 'chrome://version/'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 중 '프로필 경로'를 찾아 가시면 그 안에 있는 'Extensions' 폴더에 확장 프로그램이 들어 있습니다. 문제는 폴더 이름이 이렇게 외계어로 나온다는 점입니다.



이번에는 'chrome://extensions/'에 답이 들어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에 있는 '개발자 모드'를 켜시면 아래 그림처럼 ID가 나옵니다. 이 ID가 바로 폴더 이름입니다.



처음에는 이 폴더를 그냥 통째로 복사해 옮겼습니다. 애석하게도 작동하지 않더군요. 비밀은 '확장 프로그램 압축'을 통해 풀렸습니다.


같은 페이지에서 '확장 프로그램 압축'을 클릭합니다. '찾아보기'로 원하는 확장 프로그램 폴더를 찾아 지정하시고 '확장 프로그램 압축'을 누르시면  .crx, .pem으로 끝나는 파일이 생깁니다. 



(혹시 폴더가 보이지 않으시면 '파일 탐색기' - 보기에서 '숨긴 항목'을 보이도록 설정했는지 확인하세요.)


이 두 파일을 원하시는 방법으로 다른 컴퓨터로 옮깁니다. 이번에도 확장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는 폴더에 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 다음 7-Zip, 반디집 같은 압축 프로그램으로 .crx 파일을 열어 압축을 풉니다. 


이제 다시 chrome://extensions/에서 (개발자 모드를 켜시고) '압축해제된 확장 프로그램을 로드합니다.'를 클릭하시고 압축을 푼 폴더를 찾아 클릭합니다. 저는 아래 그림처럼 진행했습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이사를 모두 마친 프로그램이 자리잡은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콘 오른쪽 아래 다른 앱에서는 볼 수 없는 마크가 하나 붙어 있는데 보시는 것처럼 별도로 설치했다는 뜻입니다.



chrome://apps로 가보시면 이렇게 잘 들어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작동도 잘 합니다. (2% 아쉬운 게 있다면 개인 설정은 옮겨 오지 않다는 것.)



이런 작업이 필요한 분이 많지는 않겠지만 혹시라도 이런 문제가 생겼는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는 분께 도움이 될까 하여 남겨 봅니다.


댓글,

Kidult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