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Blogging

트랙백 걸기

오늘 오후에도 한때 뽀로롱이라 불리던 분께서 네이트온을 통해 <트랙백 사용법>에 대해 물어오셨습니다. 아무래도 블로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가장 낯선 낱말은 '트랙백(연관글)'인 모양입니다. 그래서 한번 트랙백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 "댓글이 길어져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코멘트 가운데 하나가 "댓글이 길어져서 새 글로 남깁니다." 하는 것입니다. 트랙백의 기본적인 사용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에서도 얼마든지 코멘트를 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댓글이 길어지면 새 글을 쓰고 싶은 충동이 듭니다. 하지만 남의 블로그에는 내가 새 글을 남길 수가 없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쓰는 것이 바로 "트랙백"입니다.

물론 다른 사용법도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뽀로롱 님의 블로그에 <삼국지 조조전>에 관한 글이 올라 왔다고 칩시다. 그런데 여러분도 게임 삼국지에 관련된 글을 썼던 적이 있습니다. 그럼 너도 여기 와서 봐라. 그럴 때도 트랙백을 거는 겁니다.

이런 것도 가능하겠죠. A가 자기 블로그에 "이대호가 롯데를 떠나야 더 큰 선수가 될 수 있다." 이런 주장을 펼쳤다고 합시다. 그런데 나는 그 주장에 반대합니다. 그래서 "이대호는 롯데를 떠나면 절대 안 된다."고 자기 블로그에 글을 남겼습니다. A 블로그를 찾은 사람들에게 나의 주장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그렇습니다. "트랙백"입니다.

이처럼 사실 트랙백은 퍽 다양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두 글을 서로 묶어주는 역할에만 충실한다면 말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글이 엮일 수 있는가 하는 점은 전적으로 블로거들의 선택이겠죠.


# 그럼 트랙백은 어떻게 거나?

먼저 트랙백을 걸 글을 발견해야겠죠? 아니면 어떤 글을 읽고 트랙백을 써야겠다고 생각하시든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뽀로롱 님이 김광석에 대해 쓴 글에 트랙백을 걸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전에 제 블로그에 김광석 콘서트 실황을 올린 게 있으니까요.

그럼 먼저 뽀로롱 님의 블로그에 가서 트랙백 주소를 가져옵니다. 트랙백 주소는 펼쳐진 경우도 있고, 닫혀 있는 경우도 있는데 뽀로롱 님의 블로그는 닫혀 있습니다.



그렇다고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Trackback이라고 씌어진 클릭하면 열리니까요.



여기서 이렇게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주소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클립보드에 복사되게 됩니다. (이게 무슨 소린지 모르는 분을 위해 말씀드리면, Ctrl+V를 누르면 자동으로 복사가 된다는 뜻입니다.) 그게 안 되는 경우라면 드래그&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이제 김광석 콘서트 실황이 담긴 포스트를 찾아 트랙백을 걸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포스트에서 직접 거는 방법 그리고 2) (여기서는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어느 쪽이나 결과는 마찬가지이니 편한 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 게시물 상단에 보시면 몇 가지 메뉴가 표시됩니다. 그 가운데 트랙백 or Trackback or 연관글이라고 씌어진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제 경우엔 Trackback입니다. 그럼 이걸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새창이 뜹니다.



주소 입력이라고 씌어진 부분에 아까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전송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처럼 트랙백이 완료됐다는 화면이 뜹니다.



그럼 정말 트랙백이 잘 들어갔나 확인해 봐야겠죠? 다시 뽀로롱 님의 블로그로 가봅니다.



잘 들어갔다는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그런데 간혹 스킨 만드시는 분의 실수로 트랙백 메뉴가 빠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관리자 화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글목록을 찾아갑니다.



그리고 트랙백을 보내고 싶은 글을 찾습니다. 그 후에 오른쪽 메뉴를 보시면 화살표가 맞물려 돌아가는 아이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트랙백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저는 이미 트랙백을 보냈기 때문에 제가 글을 보낸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보내는 글이라면 아무 것도 없을 겁니다.


# 도움이 되셨습니까?

이렇게 한번 알고 나면 아무 것도 아닌 게 트랙백입니다. 그리고 사용법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쓰는 답글 혹은 새글은 한 개밖에 쓰지 못하지만, 트랙백은 원한다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에 걸 수 있습니다. 똑같은 내용을 여러 사람에게 보낼 수 있고, 원한다면 자기 블로그에 있는 다른 글에도 트랙백을 걸 수 있습니다.

이제 트랙백을 어떻게 거는지 아셨습니까? 그렇다면 이 글에 한번 트랙백 걸기를 시도해 보세요.

댓글,

Blogging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