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Common Sense

구글에서 쉽게 논문 참고문헌 인용하는 법


직업상 출처를 밝히는 게 읽인데도, 블로그에도 어지간하면 다 근거를 링크로 거는데도, 심지어 이렇게 링크만 모아 놓은 꼭지를 쓰기도 했는데도, 막상 대학원에서 논문을 쓰려니 참고문헌 표기가 영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일단 그냥 '○○에 따르면' 정도로 쓰거나 원하는 부분에 링크만 달면 그만이었는데, 미리 정한 양식을 따라야 하는 것부터 뭔가 번잡스러운 느낌이었습니다.


그러다가 구글 학술검색(scholar.google.co.kr)에서 인용하는 법을 알게 되니 인용이 한결 수월해지더군요. 혹시 저처럼 일일이 타이핑 치기가 귀찮은 분들이 계실까 하여 Ctrl C/V 한번에 참고문헌을 가져오는 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구글 학술검색으로 들어갑니다. 



검색창에 참고문헌에 포함할 자료를 입력합니다. 저는 'The book: playing the percentages in baseball'을 찾기로 했습니다.


 

검색 결과가 나오면 이렇게 '인용'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한국에서는?) APA 스타일을 쓰는 일이 많으니 그 부분을 선택하면 Ctrl+C로 복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만 하면 끝입니다.


Tango, T. M., Lichtman, M. G., & Dolphin, A. E. (2007). The book: Playing the percentages in baseball. Potomac Books, Inc..


혹시 한국어 자료도 되는지 걱정하는 분들이 계시겠죠? 당연히 됩니다.


이장택. (2017). 한국프로야구에서 투수 연봉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8(2), 317-326.


엔드노트(EndNote) 같은 서지 관리 프로그램을 쓰실 때도 곧바로 내보낼 수 있는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세 번째 그림을 잘 보시면 'Endnote'라고 나와 있는데 그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댓글,

Common Sense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