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Kidult

파이선 아나콘다 최신 버전 업데이트하기


'파이선'은 'PIP(Python Package Index)'라는 패키지 관리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PIP에는 20만1802개 프로젝트가 올라와 있습니다.


문제는 리눅스나 맥OS와 달리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에서는 PIP에서 패키지를 설치할 때 중간에 에러가 나올 확률이 높다는 것.


그래서 윈도 사용자는 주요 패키지를 미리 포함한 '배포판 파이선'을 쓰고는 합니다. 


이 배포한 파이선 가운데 가장 널리 쓰는 게 바로 '아나콘다'입니다.


(보아뱀 일종인 그 아나콘다 맞습니다. 참고로 영어 낱말 python도 원래 '비단뱀'이라는 뜻입니다.)


다른 모든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아나콘다도 업데이트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업데이트 첫 단계는 관리자 권한으로 '아나콘다 프롬프트(anaconda prompt)'를 실행하는 것.


그냥 시작 메뉴에서 'anaconda prompt'라고 검색하면 리스트에 뜹니다. 아이콘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 아래처럼 입력하면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conda update -n base conda


그러면 설치 도중에 'Proceed([y]/n)?'이라는 문구가 뜰 수도 있는데 그때는 당연히 'y'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엔터만 치셔도 됩니다.)


이 명령은 기본 뼈대를 업데이트하라는 내용. 아나콘다에는 이미 패키지가 들어 있다고 했으니까 패키지도 같이 업데이트해야겠죠? 이렇게 입력하면 됩니다.


conda update --all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Proceed([y]/n)?'이라는 문구가 뜰 수도 있는데 앞과 마찬가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번 단계가 앞 단계보다 더 오래 걸립니다.


마지막 단계는 PIP 업데이트. 파이선 3.4부터 PIP를 내장하고 있는데 자동 업데이트 방식은 아닙니다. 그래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업데이트 해놓는 게 좋습니다.


python -m pip install --upgrade pip


축하합니다. 업데이트 작업을 모두 끝내셨습니다.


제대로 업데이트가 끝난 건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명령으로 현재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da --version


이 글을 쓰고 있는 2019년 10월 28일 현재 최신 버전은 4.7.12입니다.


업데이트할 때마다 공식 문서를 확인하는 게 번거로워 블로그에 남겨 놓습니다.

댓글,

Kidult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