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Olds Paper

옛날 신문을 읽읍시다 #72 문맹타파운동


동아일보는 1928년 창간 8주년을 맞아 3월 16일부터 '문맹타파운동'을 벌였다. 그러니까 어느날 갑자기 우리 모두 글을 읽을 줄 알게 된 건 아니라는 얘기. 여전히 대통령이 억지(抑止)라는 표현을 썼다고 '억제'도 모른다고 '한글 좀 배우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지만, 적어도 그들도 글씨는 읽고 쓸 줄 안다는 사실은 스스로 증명해 보이지 않았는가.

개인적으로는 저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참 대단하다고 느끼는 건 독자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저만한 게 없기 때문이다. 글을 배우려 읽고, 글을 배웠으니 읽고… 현대그룹이 고속도로를 닦은 것도 돌이켜 보면 결국 자동차를 팔기 위해서가 아니었던가. 그렇게 상업적인 이유로 우리 삶은 점점 윤택해져 간다.

그래서 생각난 게 http://pdf2jpg.net 이 사이트는 제목 그대로 PDF파일을 그림 파일로 바꿔준다. 사용자는 다른 프로그램을 번거롭게 설치할 필요가 없다. 그럼 이 회사는 무얼 얻을까? 공짜로 방대한 PDF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다. 게다가 종이를 아껴줘 고맙다며 PDF를 5000번 바꿀 때마다 나무 한 그루도 심는다. 착한 기업 포지셔닝. 물론 나 역시 이 시리즈에 쓰는 PDF를 늘 저 사이트에서 바꾼다. 아, 왜 내 머리에서는 저런 아이디어가 샘솟지 않는 걸까

기사 읽기: http://bit.ly/ZORJNf 
 

댓글, 0

account_circle
vpn_key
web

security

mode_edit
Olds Paper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