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Kidult

크롬캐스트로 PC 동영상 TV에서 보기


크롬캐스트는 구글에서 만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어댑터(위키피디아)입니다. 컴퓨터(PC)나 모바일 기기에 있는 오디오·비디오 콘텐츠를 TV로 볼 수 있게 해주는 작은(가로 72㎜ × 세로 35㎜ × 높이 12㎜) 장치죠. 가격(4만9900원)도 싼 데다 설치법도 아주 간단해 국내에서도 적잖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 역시 아주 만족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를 쓸 때 주의하셔야 할 건 이게 '미러링(mirroring)' 방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받아 직접 TV에 뿌리는 게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대신 '스마트폰 → 공유기 → 크롬캐스트 → 스트리밍' 과정을 거쳐 TV에 나타나게 됩니다. 유튜브를 예로 들면 스마트폰은 사용자가 보던 동영상 주소를 받아 크롬캐스트에 알려주면 이를 받아 TV에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단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는 크롬캐스트 앱에서 미러링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크롬캐스트를 사서 설치했다고 스마트폰에 있는 모든 동영상을 곧바로 TV에서 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해당 기능을 지원해야 스마트폰에서 크롬캐스트로 동영상을 보낼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기능을 지원하는 앱 목록은 이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신 앱에서 한번 크롬캐스트로 주소를 전달하고 나면 스마트폰은 전원을 끄셔도 아무 상관없습니다.


그러면 PC에 있는 동영상을 크롬캐스트에서 볼 수는 없는 걸까요? 그게 불가능하다면 이 글을 쓰고 있지 않겠죠? 필요한 건 두 가지. 빵빵한 와이파이하고 구글 크롭 웹브라우저입니다. (크롬캐스트는 같은 와이파이에 연결한 기계 사이에서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똑같은 네트워크를 쓰더라도 유·무선 사이로는 연결을 할 수 없습니다.)



크롬을 준비하셨다면 구글 캐스트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세요. 그리고 나서 Ctrl+O를 눌러 파일을 불러 오거나 아니면 그냥 파일을 크롬 안으로 드래그하면 TV를 통해 동영상 시청이 가능한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스트리밍이 매끄럽지 못하다면 옵션 메뉴에서 화질을 바꿔주시면 사정이 나아질 겁니다. 옵션을 잘 보시면 아예 컴퓨터 화면을 TV에서 보는 기능도 들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크롬캐스트 배경화면이 마음에 들어 파일을 내려받고 싶은 분은 아니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 크롬캐스트 배경화면 링크를 찾으시면 만사OK. 세 가지 해상도로 사진을 제공하고 있으니 원하는 걸 내려받아 쓰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즐거운 크캐 라이프 되시기를 -_-)/

댓글,

Kidult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