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Questionnaire

멘사 IQ 테스트 정답 및 풀이

1. <멘사 IQ 테스트 결과>에 대해 덧붙이는 글입니다. 꾸준히 노출괴고 있는 포스트이기도 하고, 다른 루트를 통해 정답을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시기도 해서 한번 밝혀 봅니다.

2. 혹시 정답만 알고 싶을 뿐인데, 이 페이지가 검색됐다면 다른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포털 사이트에 'IQ 테스트 정답' 등의 검색어를 입력하시면 얼마든지 D, F, B, G, A 순서로 씌어진 정답을 재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물론 이 포스트에서도 정답을 제공하기는 합니다만, 지루한 풀이를 참으셔야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풀이는 여기 제시된 한 가지 방법뿐이 아니며,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 풀이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5. 정답이 잘못됐다고 생각하거나, 좀더 쉬운 풀이를 알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자유롭게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6. 혹시 정답 확인에 앞서 테스트를 먼저 해보고 싶으신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정답은 D다. 도대체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차라리 화장실에 가서 손이라도 한번 닦고 오는 게 여러 가지로 인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을 하는 데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손의 세균을 죽이는 게 훨씬 가치있는 일일 테니까.

사실 2번부터 29번까지는 그리 어려운 문제가 없으니 숨겨두고 30번으로 직행! 물론 궁금하면 펼쳐봐도 좋다.





왼쪽 도형의 틀 안으로 가운데 도형이 들어가는 형태. 그럼 정답은? A가 된다. 가운데 줄의 도형이 크기가 줄어 안으로 들어간다는 사실만 잘 기억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가운데어서 )(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오른쪽에 가면 ( )가 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그리고 왼쪽 도형은 가로 선이 없어지고, 겹치는 부분은 그대로 남는다. 그러면 D가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모양이다.




이 문제는 말로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선분 네 개가 어떤 패턴으로 움직이는지를 파악해야 한다고 할까? 직관적으로 E라는 사실을 떠올리기 어렵다면 풀기 어려운 문제일수도…




얼핏 이상해 보이지만 12번 문제와 차이가 없다. ∞, 2, S 이렇게 세 녀석들이 가로, 세로, \ 방향으로 돼 있는 형태. 서 있는 ∞가 없으니 정답은 G.




점이 원 안에 있으면 (-), 밖에 있으면 (+)라고 생각하면 쉽게 풀린다. -2+2=0. 따라서 G다.




왼쪽 그림처럼 나아가던 빛이 가운데 각도로 서 있는 거울을 만나면 어떻게 휘어 나갈지를 떠올리면 된다. 그래서 정답은 C다. B가 정답이 되기 위해서는 가 사각형의 가운데를 지나야 하지만, 그림에서는 오른쪽에 치우져 있다.




일단 세 가지 색상 별로 , ■■, ■■■ 이렇게 9 세트를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현재 그림에서 부족한 것은 ■■■, ■■,  형태. 이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은 E와 F다. 그런데 한 가운데 놓인 그림을 보면, 이미 ■■■가 한 가운데를 지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F.




사실 보기에는 이미 검은 칸이 똑같은 패턴으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색깔이 칠해지는 패턴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문제가 되는 것은 동그라미가 어떻게 움직이느냐 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동그라미는 옆으로 한 칸씩 계속해서 움직인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검은 칸에 들어가면 동그라미는 보이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색칠된 부분으로 동그라미가 들어가면 색깔이 바뀌어서 나온다는 것이다.

이상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따라서 정답은 H다.




맨 윗줄을 보자. 그럼 ↑는 도형을 위로 늘린다. 그리고 ↔는 도형을 좌우상하 모두 뒤집는 역할을 맡는다. ×의 역할은 45도 비틀기. 이 상을 종합하면 F가 나온다.




맨 윗줄을 놓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변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기본적으로 오른쪽으로 한 칸씩 움직이는 것이 기본 패턴이다.



하지만 같은 포메이션을 이루고 있음에도 각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도형의 모양은 다르다. 그것도 일률적으로 말이다. 그건 중간에 도형 교체가 포함돼 있다는 것. 이 점까지 반영하자면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맨 아랫줄 역시 마찬가지 과정을 통해 정답에 들어갈 것이 무엇인지 구할 수 있다.



이 모양이 위치한 것은 바로 B, 그것이 정답이다.

※ 참고로 행갈이를 하는 지점은 시계 방향 90도 회전이다.

────────────────────────────────────────────────────────────────────

개인적으로 IQ 테스트는 Toeic 시험과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를 잘하면 Toeic 점수가 높겠지만, Toeic 점수가 높다고 무조건 영어를 잘한다고 볼 수는 없다는 점 많은 분들이 아실 겁니다. 그리고 Toeic은 자주 보면 볼수록 어느 정도까지 성적이 올라간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아마 34번 정도부터 어려움을 느낀 분들이 그리 적지 않았으리라고 느끼는데, 기본 원리를 이해하니 별 거 아니라는 생각이 드시죠? 한번 만점이 나올 때까지 자꾸자꾸 도전해 보세요 -_-)/

댓글,

Questionnaire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