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KindeR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R 공부용 책 톱5

인터넷에 자료가 차고 넘치는 세상입니다.

 

코딩(프로그래밍)을 하다 막히면 책을 찾기보다 '스택 오버 플로우'에 물어보는 게 빨리 답을 얻는 데 유리한 게 사실.

 

이 블로그를 찾아 '최대한 친절하게 쓴 R' 시리즈를 읽어 주시는 분들께도 늘 감사한 마음입니다.

 

그래도 '체계'를 잡으려면 좋은 책을 몇 권 골라서 읽어보는 편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여태 R를 공부하면서 한 단계 도약하는 데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한 책 톱5를 골라봤습니다.

 

Analyzing Baseball Data With R

R 세계에 입문하는 데 도움을 받은 책.

 

세상에는 다양한 소재와 주제로 R를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자기 관심사를 다룬 책을 읽다 보면 R와 더욱 친해질 수 있을 터.

 

저한테는 물론 그게 '야구'였습니다.

 

아직 R가 어렵기만 하다면 한번 구글에 '여러분 관심사 + R 책' 등으로 검색해 보세요.

R을 활용한 사회네트워크분석 입문

'R로는 이런 작업도 이렇게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구나'하고 느끼게 해준 책.

 

이 책을 접하고 나서 사회네트워크분석(SNA)에 대한 공포가 아주 줄었습니다.

 

물론 'R로 피처링 관계도를 그려보자(feat. tidygraph, ggraph)' 포스트에 쓴 것처럼 이제는 이런 작업이 더욱 간단해졌습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분야를 다룬 책을 접하면 R로 할 수 있는 일이 점점 늘어납니다.

R Graphics Cookbook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실용 레시피

코딩 공부는 역시 '시각화'라고 확인하게 해준 책.

 

이 책은 기본적으로 ggplot2로 그래프를 그리다 막힐 때 찾아보는 '사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ggplot2 그래프를 구석구석 어떻게 손질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R 코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체감하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눈 앞에 결과가 나타나니까요.

R을 활용한 데이터 과학

Tidyverse 만세 -_-)/

 

이 다섯 권 중에서도 딱 한 권만 고르라면 바로 친절한 R with 스포츠 데이터 이 책입니다.

 

'tidyvere 사투리'가 등장하지 않았다면 R는 지금 우리가 아는 것과 아주 다른 형태가 됐을지도 모릅니다.

 

영어 버전이기는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서도 이 책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친절한 R with 스포츠 데이터

처음으로 세상에 내놓은 R 교재.

 

위에서 계속 말씀드린 것처럼 제가 좋아하는 주제로,

 

시각화부터 차근차근,

 

tidyverse 사투리 '회화'를 배우실 수 있는 책입니다.

 

이런 책을 처음 쓰다 보니 부족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많이들 읽어주셔요 -_-)/

여기 소개해 드린 것 말고도 물론 세상에는 아주 좋은 R 교재가 많습니다.

 

그리고 처음이 어렵지 책 한 두 권만 읽어 보시면 '아, 이게 이런 뜻이구나'하고 어렵지 않게 코드 내용을 짐작하게 되실 겁니다.

 

그만큼 좋은 분들이 좋은 책을 쏟아내고 있는 요즈음입니다.

 

거꾸로 좋은 책이 많아서 R 공부를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으시다면, 특히 데이터 과학을 공부해 보고 싶으시다면 감히 '친절한 R with 스포츠 데이터'를 한 번 더 추천해 드립니다.

 

그럼 모두들 Happy tidyveRsing -_-)/

 

데이터 과학 입문서 '친절한 R with 스포츠 데이터'를 썼습니다

어쩌다 보니 '한국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지도 모르는 R 언어 기초 회화 교재'를 세상에 내놓게 됐습니다. 책 앞 부분은 '한국어 tidyverse 사투리' 번역, 뒷부분은 'tidymodels 억양 따라하기'에 초점

kuduz.tistory.com

댓글, 0

account_circle
vpn_key
web

security

mode_edit
KindeR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