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외향적인 사람인가요? 아니면 내성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분석심리학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카를 융(1875~1961)은 사람에 따라 마음의 에너지가 서로 반대 방향을 향한다고 결론짓고, 사람을 크게 내성적인 성격(introvert)과 외향적인 성격(extrovert)으로 나눴습니다. (내성적인 성격을 내향적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통계적으로는 우리 대부분은 외향적인 편에 가깝습니다. 외향적인 사람들은 바깥 세계를 둘러보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즐깁니다. 거꾸로 내성적인 분들은 숫자는 적지만 집중력이 더 뛰어나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그러면 이 성격은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아래 있는 그림 테스트가 이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제부터 보실 그림 8장에는 각각 숨은 그림이 들어 있습니다. 얼마나 쉽게 또는 어렵게 숨은 그림을 찾아 내실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내성적인 성격일수록 아래 테스트를 어렵지 않게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정답을 확인하시려면 그림을 클릭(또는 터치)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이 테스트는 해외 유머 사이트 '브라이트 사이드·Bright Side'에서 가져왔습니다.)
정답 확인은 그림 클릭(터치)!
정답 확인은 그림 클릭(터치)!
정답 확인은 그림 클릭(터치)!
정답 확인은 그림 클릭(터치)!
정답 확인은 그림 클릭(터치)!
정답 확인은 그림 클릭(터치)!
정답 확인은 그림 클릭(터치)!
정답 확인은 그림 클릭(터치)!
만약 숨은 아이템을 쉽게 찾으셨다면 여러분은 내성적인 편에 가깝습니다. 뛰어난 관찰력이야 말로 내성적인 분들 특징으로 손꼽을 수 있기 때문. 이런 분들은 밖에 나가 사람들하고 어울리는 것보다 혼자 조용히 시간을 보내시는 걸 선호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자기 감정을 다른 사람들이 알게 되는 것도 별로 좋아하시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처음 몇 개만 보다가 금방 흥미를 잃고 여기까지 그냥 내리셨다면 여러분은 외향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활동적이고, 감수성이 예민하고, 자기 감정에 충실한 성격입니다. 한 자리에 가만히 머물러 있기보다 돌아다니는 게 더 좋으시죠? 여러분은 자기 매력을 어필하는 기술도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쉽지 않았지만 끝내 정답을 모두 찾는데 성공하신 분은 내성적이면서 외향적이고, 외향적이면서 내성적인 양향적 성격(ambivert)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타입이 제일 드물게 나타납니다. 이런 분은 재주가 많다는 평가를 받는 일이 많으며 실제로 어떤 환경에도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어떤 사람과도 잘 어울릴 줄 압니다.
그래서 말인데, 나비는 찾으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