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assignment Questionnaire

아들딸(자녀) 예상 키 계산기


키는 유전입니다. 환경보다 유전이 더 중요합니다.


사실 누구나 본능적으로 이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저 '키 성장 클리닉' 같은 곳에서만 돈을 벌어야 하니 '환경이 더 중요하다'고 항변할 뿐입니다.


신촌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덕희 교수는 '키는 유전인가요?'라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합니다.


실질적으로는 유전적 요인이 중요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아빠, 엄마뿐 아니라 할아버지, 할머니 심지어는 증조 할아버지대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분들 유전 정보들이 (어린이) 여러분 키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면서 '유전만을 고려하였을 때 대략적인 성인 예상키는 다음처럼 계산할 수 있다'고 제시합니다. (숫자를 직접 입력하시면 아들, 딸 계산 결과가 나옵니다.)



account_box
account_circle


김 교수는 계속해 "예상 키 범위는 계산 결과에서 5㎝ 정도 더 크거나 작을 수 있다. 이런 예상 키가 반드시 맞는 건 아니지만  이 범위에 들어갈 확률은 대략 80~90% 정도 "라고 설명을 이어갑니다.


그러면서 "유전적으로 키가 많이 클 수 있더라도 영양 상태 특히 출생 후 2세 사이에 우유 알레르기, 만성 설사병으로 영양 상태가 좋지 않거나 수술, 전신질환 등이 있을 경우 또한 성장이 잘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요컨대 사춘기 때가 되면 되돌리기에 이미 늦은 일이 될 수도 있는 겁니다. 어릴 때 건강이 키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댓글,

Questionnaire | 카테고리 다른 글 더 보기